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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생들이여, 신용등급에 눈 뜨자!

본격적인 하반기 공채가 시작되면서 사회생활을 단 꿈을 꾸는 분들 많으시죠?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갖추어야 할 많은 조건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은 금융생활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신용등급'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는 이들이라면 금융거래를 피할 수 없음은 물론, 어느 단계에 속해 있느냐에 따라 그 혜택이 달라지기 때문에 첫 시작부터 바로 잡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를 웃게도, 혹은 울게도 하는 신용관리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3월 6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서는 '개인신용평가제도 개선방안'에 대하여 발표 했습니다. 이를 참고하면 신용관리를 하는데 보다 체계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평가사 '올크레딧' 에서는 금번 개선된 내용을 토대로 다양한 신용관리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니,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선방안 1. 신용관리 능력향상 지원
1) 회원을 대상으로 신용등급 변동사항을 무료로 통보(월2회)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신청하셔서 신용등급이 변동여부에 대하여 항상 체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잘못된 신용정보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이의제기를 할 수 있는 소통의 문을 마련하였으니, 혹 자신의 신용등급에 의문이 있는 분들은 적극적 으로 두드려 보세요.
Tip. 여기서 잠깐!!
개인의 신용등급은 어떻게 평가될까요?
개인의 신용평가는 금융회사 등과의 대출, 신용카드 등 신용거래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런 신용거래 이력을 바탕으로 이 사람이 앞으로 향후 1년 내에 90일 이상의 연체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을 통계적인 방법에 의해 모형 화하여 예측하여 평가합니다.
더불어 개인 신용평가는 ‘신용평점’이나 ‘신용등급’으로 산출되어 이용되고 있으며, 신용평점은 1~1,000점 까지 점수를 매겨서 개인의 위험도순으로 점수화시킨 것이고, 신용등급은 이 점수를 불량률이 비슷한 큰 그룹으로 1등급~10등급까지 그룹화한 것입니다.
개선방안 2. 체크카드 사용정보 평가반영
기존에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이력만 신용평가에 사용 되었기에, 체크카드와 현금만 사용할 경우에는 신용도가 상승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체크카드를 성실하게 사용 할 경우에도 신용도를 평가하는데 긍정적인 근거가 됩니다.
때문에 현재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저신용자 분들도 낙심하지 말고, 체크카드를 잘 사용하셔서 신용도를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선방안 3. 금융소비자의 권리 보호 및 피해구제책 강화
1) 착오에 의한 연체를 미리 예방하는 것은 물론, 개인이 보다 효율적으로 신용관리를 할 수 있도록 금융사에서 단기연체정보를 신용평가사에 등록하기 전, 개인에게 알려 연체사실과 미상환시의 불이익에 대해 통지 하도록 하였습니다.
2)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보이스피싱 피해자의 경우, 신용등급상의 불이익을 방지합니다.
개인의 신용등급 역시 신뢰를 바탕으로 점수가 매겨지는 체계이므로, 평소 금융기관과의 신용거래실적을 차근차근 쌓아가며 신용거래기간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거래기간이 길수록 신용거래 실적이 많이 쌓이고, 신용을 잘 관리하는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음을 기억하고, 올바른 신용관리 계획을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
취준생들이여, 신용등급에 눈 뜨자!
본격적인 하반기 공채가 시작되면서 사회생활을 단 꿈을 꾸는 분들 많으시죠?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갖추어야 할 많은 조건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은 금융생활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신용등급'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는 이들이라면 금융거래를 피할 수 없음은 물론, 어느 단계에 속해 있느냐에 따라 그 혜택이 달라지기 때문에 첫 시작부터 바로 잡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를 웃게도, 혹은 울게도 하는 신용관리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3월 6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서는 '개인신용평가제도 개선방안'에 대하여 발표 했습니다. 이를 참고하면 신용관리를 하는데 보다 체계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평가사 '올크레딧' 에서는 금번 개선된 내용을 토대로 다양한 신용관리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니,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선방안 1. 신용관리 능력향상 지원
1) 회원을 대상으로 신용등급 변동사항을 무료로 통보(월2회)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신청하셔서 신용등급이 변동여부에 대하여 항상 체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잘못된 신용정보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이의제기를 할 수 있는 소통의 문을 마련하였으니, 혹 자신의 신용등급에 의문이 있는 분들은 적극적 으로 두드려 보세요.
Tip. 여기서 잠깐!!
개인의 신용등급은 어떻게 평가될까요?
개인의 신용평가는 금융회사 등과의 대출, 신용카드 등 신용거래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런 신용거래 이력을 바탕으로 이 사람이 앞으로 향후 1년 내에 90일 이상의 연체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을 통계적인 방법에 의해 모형 화하여 예측하여 평가합니다.
더불어 개인 신용평가는 ‘신용평점’이나 ‘신용등급’으로 산출되어 이용되고 있으며, 신용평점은 1~1,000점 까지 점수를 매겨서 개인의 위험도순으로 점수화시킨 것이고, 신용등급은 이 점수를 불량률이 비슷한 큰 그룹으로 1등급~10등급까지 그룹화한 것입니다.
개선방안 2. 체크카드 사용정보 평가반영
기존에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이력만 신용평가에 사용 되었기에, 체크카드와 현금만 사용할 경우에는 신용도가 상승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체크카드를 성실하게 사용 할 경우에도 신용도를 평가하는데 긍정적인 근거가 됩니다.
때문에 현재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저신용자 분들도 낙심하지 말고, 체크카드를 잘 사용하셔서 신용도를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선방안 3. 금융소비자의 권리 보호 및 피해구제책 강화
1) 착오에 의한 연체를 미리 예방하는 것은 물론, 개인이 보다 효율적으로 신용관리를 할 수 있도록 금융사에서 단기연체정보를 신용평가사에 등록하기 전, 개인에게 알려 연체사실과 미상환시의 불이익에 대해 통지 하도록 하였습니다.
2)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보이스피싱 피해자의 경우, 신용등급상의 불이익을 방지합니다.
개인의 신용등급 역시 신뢰를 바탕으로 점수가 매겨지는 체계이므로, 평소 금융기관과의 신용거래실적을 차근차근 쌓아가며 신용거래기간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거래기간이 길수록 신용거래 실적이 많이 쌓이고, 신용을 잘 관리하는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음을 기억하고, 올바른 신용관리 계획을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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